본문 바로가기
스포츠지도사와 츠포츠철학

엘리트 생활체육대회 통합운영 방안(2)

by 부노부노 2023. 6. 19.

엘리트 생활체육대회 위 통합적 운영은 전혀 새로운 것은 아니다. 즉 (구) 대한 체육회와 대한 장애인 체육 이에서 시도하고 있거나 시도 중에 있는 사안이기도 하다는 것이다. 대한 체육회에서는 전국체육대회 개최 시 엘리트 경기 외에 동호인 대회를 같이 개최하였으며, 대한 장애인 체육회에서는 2016년부터 개최 종목과 종목별 세부종목을 장애인 올림픽경기 대회  국제 대회 기준으로 분류해 국제 대회 종목은 전문 선수부로, 국제 대회 미 개최 종목은 생활체육부로 운영할 계획이었다. 이와 더불어 종목별 MQS(최소 기준기록)도 개발 도입해 대회 수준을 높이고, 당구와 파크골프 등 국제기구가 없어 통합이 힘든 종목은 수준별로 나눠 통합대회를 개최하기로 하였으며, 여기에 전국 장애인 체전의 전문체육부와 생활체육부 점수 비율을 약 6.7 대 3.3.으로 조정, 종합점수 체계도 개선하기로 하였다. 또 한편으로는 비록 엘리트-생활체육대회의 통합적 운영과는 성격이 약간 다르지만 이미 지역단위에서는 각기 개별적으로 치러진 각종 대회를 통합하여 운영한 사례도 상당하다.2012년 경기도 오산시와 충남 홍성군, 2015년 충남 예산군에서 치러진 체육대회 통합 운영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물론, 이와 같은 지방자치 단체의 대회 통합 운영은 대회 통합을 통한 경기력 향상 및 생활체육 저변 확대라는 점이 아니라 행정비용 절감이라는 점에서 출발하고 있다는 점이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대회 통합 운영이란 수단적인 측면에서는 유사성을 갖고 있다. 따라서 대회의 통합 운영이 경기력 향상과 생활체육 저변 확대이든 행정비용 절감이든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입장에서 보면 의미 있는 시도인 것은 명확하다. 다만 이러한 시도가 충분한 논의와 준비 없이 급격하게 시도될 경우 종목 단체의 입장에서는 한정된 인원과 능력으로는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체육단체 통합 후 각기 개별적으로 시행해온 사업들을 유사사업별로 통합하여 운영해야 하는 것은 거부할 수 없는 시대적 조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대회 통합 운영은 다양한 측면에서 시도되었거나 새로운 시도를 추진하고 있는 사안이나, 체육단체 통합을 전제한 것은 아니었다. 결과적으로 체육단체 통합은 단순한 두 단체의 조직적 통합을 넘어 사업의 시너지 효과까지 창출해야 한다는 또 다른 과제를 파생하였고, 그 대표적인 과제가 엘리트-생활체육대회의 통합 운영이라 할 수 있다.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체육단체 통합의 정신을 구현하는 동시에 엘리트-생활체육대회를 성공적으로 통합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내용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엘리트-생활체육대회 통합 운영에 대한 개념 정리이다. 통합 운영은 사전적으로 보면'통합'은 사람이 둘 이상의 조직이나 기구를 하나로 합치다는 의미이고, '운영'은 어떤 조직이나 그 조직의 일을 목적에 맞게 이끌어 경영함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엘리트-생활체육대회 통합 운영은 통합된 회원 종목 단체의 대회를 통합회원단체의 이름으로 하나로 합쳐 개최하는 것일 수도 있고, 각기 분산되어 개최되는 대회를 일정 기간 내에 통합하여 개최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도 있다. 따라서 엘리트-생활체육대회 통합 운영에 대한 개념 정리는 체육단체 통합의 취지와 목적에 맞는 조작적 정의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체육단체 통합의 기본 철학이 가장 잘 반영된 통합체육회의 정관을 면밀 분석하여 엘리트-생활체육대회 통합 운영에 대한 개념 정리를 시도하였다.

 

둘째, 엘리트-생활체육대회 통합 운영에 대한 의견조사 분석이다. 여기에서는 대한 체육회에 가입된 정회원 및 준회원 종목 단체, 17개 시, 도 체육회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의견조사는 종목 단체의 특정 개인을 상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단체 내부의 논의를 거쳐 확정된 공식의 견을 공문 형식으로 받아 정리하였다. 마지막으로 엘리트-생활체육대회 통합 운영방안 설계이다. 설계안은 전국종합 대회와 종목별 대회로 나누어 제시하고자 하였다. 전국종합 대회의 경우는 엘리트 체육대회인 전국체육대회와 생활체육대회인 전국생활체육대축전의 통합 운영을 어떻게 할 것인지도 대안을 모색하였다. 종목별 대회의 경우는 회원 종목 단체를 중심으로 살펴보되 각기 성격이 다른 엘리트-생활체육대회를 동일 대회로 통합하여 1부(엘리트)- 2부(생활체육)로 등급화할 것인지, 승강제 또는 1년 한시적 승급제, 수준별 인터 리그 등의 도입을 전제로 수준별 리그로 전환하여 통합 운영할 것인지 등의 사안을 면밀 분석하여 최적의 대안을 찾고자 하였다. 또한 종목별 대회의 통합 운영 방안에는 가능하다면 종목 특성들을 감안하여'리그 가능형'과 '리그 불가형(또는 시즌제 토너먼트형)'으로 나누어 가장 바람직한 통한 분영 방안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이와 더불어 지방자치단체 및 지방 체육회에서 주최하거나 후원하는 종목별 대회의 통합 운영은 이미 몇몇의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것처럼 각기 분산되어 개최되는 대회를 통합 개최하는 방안 등을 모색하였다.

 

- 연구 방법

엘리트-생활체육대회 통합 운영에 대한 개념 정리를 위해서는 전국체육대회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지역 체육발전을 위한 전국체육대회와 전국생활체육대축전의 통합 운영에 관한 연구 등 주제와 관련된 선행연구 및 연구 보고서, 각 년도 전국 체육대회 운영평가회 등의 정책자료 등을 주로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