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지도사와 츠포츠철학

엘리트 생활체육대회 통합운영 방안(6)

by 부노부노 2023. 6. 21.

 

결론 및 제언 1)

2016년 3월 21일부로 그동안 엘리트 체육과 생활체육을 각각 분립적으로 담당해오던 대한 체육회와 국민생활체육회가 통합하면서 1종목 2단체 체제로 분리 운영되어 오던 각각의 종목별 단체 또한 통합하게 됐었다.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분리 운영되어 왔던 각각의 대회를 통합하여 운영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사전적 용어 분석을 통해 먼저 통합 운영에 대한 개념 논의와 조작적 정의를 시도하였는데 궁극적으로'엘리트 생활체육대회의 통합 운영'에 대해서는 체육회나 경기단체에서 각기 독립적으로 운영한 엘리트 체육대회와 생활체육대회를 하나
로 모아 통합하여 운영하는 방식으로 정의하여 사용하였다.

둘째, 대회 통합 운영 방안을 설계함에 있어 몇 가지 원칙과 전제를 제시하여 사용하였는데 먼저 기본 원칙으로는 첫째, 선수 및 팀에게 더 많은 경기에 더 지속적으로 출전하게 하는 방식의 대회 설계 지향, 둘째, 모든 선수와 팀이 실력이 비슷한 그룹에서 최선을 다하게 하는 방식의 대회 설계 지향

 

셋째, 종목별 대회 우승자에게 최고의 권위를 부여하는 방식의 대회 설계 지향.

넷째, 종목별 경기력 향상과 생활체육 저변 확대라는 두 가지 목표를 모두 달성하는 방식의 대회 설계 지향하고자 하였다.

종합 대회 통합 운영 방안 설계의 기본 전제는
1) 종합 대회로의 최고 수준의 위상 유지
2) 최고 수준의 경기력 기반 대회 개최
3) 수준별 경쟁 체제 도입이고


종목별 대회 통합 운영 방안 설계의 기본 전제는
1) 엘리트 생활체육대회 통합 후 단일 대회 체제 유지
2) 수준별 대회 운영
3) 더 많은 경기의 지속적 참가를 전제로 하였다.

셋째, 이상의 기본 원칙과 전제를 바탕으로 도출한 종합 대회 통합 운영 방안의 대상은 전국 체육대회와 국민 생활대축전이다. 통합 운영 방안으로 두 대회 통합  동일 기간, 동일 장소에서 1,2부 운영과 시도별 리그 우승 및 기준기록 통과자가 참가하는 대회로 개편의 두 가지로 제시하였다.

넷째, 전국 규모 종목별 대회는 65개의 정회원 및 준회원 종목 단체에 총 571개가 있는데 기존의 엘리트 종목 단체와 생활체육 종목 단체가 통합하여, 통합된 종목 단체에서 엘리트 체육대회와 생활체육대회를 별도의 2개 대회로 치르는 것을 배제하고 단일 대회로 치르는 방안을 원칙으로 하면서 통합 운영 방안 설계의 기본 전제에서 언급한 수준별 대회 운영, 더 많은 경기의 지속적 참가 등의 전제를 반영하여 통합 운영 방안을 다음 3가지 형태로 모색하여 제시하였다,

첫째, 유사 대회인 경우는 대회 통합 후 동일 기간, 동일 장소에서 1,2부 운영하도록 하였다 이 방식은 정부, 체육회, 종목 단체 등이 주최 후원하여 동일 또는 유사 명칭으로 개최되면서 참가자 연령대가 비슷한 대회의 경우로 두 대회 통합  동일 기간, 동일 장소에서 1부(선수부),2부(동호인부)로 나누어 대회를 개최하는 방식이다. 이와 같이 대회를 통합하여 운영할 경우 재정 절감 및 인력 운영 등에 있어서 효율성이 제고될  있으며, 1부(선수부),2부(동호인부)의 수준별 운영으로 대회 통합 운영에 따른 생활체육 종목의 퇴출 불안감을 차단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리그 운영이 가능한 종목을 리그제 대회로 통합 개편하도록 하였다. 이 방식은 지역 단위부터 리그를 실시하여 실력에 따라 전국리그까지 운영하며, 리그 간 승강제를 도입하여 상시 경쟁 체제를 유지할 수 있게 하였다. 다만, 시군구 단위 등록팀의 규모에 따라 지역리그가 불가능할 경우 종목 단체 실정에 맞게 권역리그 또는 전국 단일리그 등으로 리그를 구성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상위리그 진출팀은 하위리그 우승 팀이 자동 진출하게 하였다.

셋째, 리그 운영이 불가능한 팀 종목이나 개인 종목은 시즌제 대회로 통합 개편하도록 하였다. 이 대회 방식은 저변이 빈약하거나 종목 특성상 리그 운영이 불가능할 경우 전국을 단일권으로 묶어 연간 시즌제 대회로 통합하여 개최하되 대회 안에서 수준별 토너먼트제를 운영하도록 하였다. 수준별 토너먼트제는 먼저 결선 진출 그룹과 비진출 그룹으로 나누어 동일 대회 내에서 결선 비진출 대상자도 비진출 대상자끼리 계속하여 경기를 할 수 있도록 최소 경기 횟수를 보장하였다. 또한 수준별 구분에서는 랭킹에 따른 다계층화를 유도하여 전년도 랭킹에 따라 Level 1, Level 2, Level 3 등으로 대회 수준을 위계화하도록 하였다. 시즌제 대회로 통합 개편을 해야 하는 종목 유형으로는 1) 올림픽경기 대회, 아시아경기대회 등에 포함되어 있어 엘르트 육성이 필요하나 엘리트와 동호인 팀 수가 매우 적은 종목 2) 통합체육회 회원 종목이 긴 하나 경쟁 속성이 적어 대회 참가에만 관심이 있어 실제로 리그 운영이 불필요한 종목군을 제시하였다.